글로브밸브 (Globe valve)



구상의 몸통 내에 격벽이 있어 이 몸통 시트면에 대하여 디스크를 상하 운동을 시킴으로서 유량을

제어한다.


1) 특성

가) 게이트밸브에 이어 배관용에 널리 사용되는 밸브다.

나) 대부분의 조절 밸브에 대한 기본으로 고 압력에 강하며, 유량 조절용으로 사용한다.

다) 2개소 이상이 직각으로 굽어지므로 마찰 손실이 크다.

라) 디스크의 형상에 따라 다양한 유량 특성을 갖는다.


2) 구조


가) 몸통형태

a) T형 :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디스크가 시-트 오리피스에 대하여 수직으로 운동하는 글로

브밸브로 유체의 흐름이 직각으로 꺽끼며 흐름에 따라 압력손실이 크며, 트림의 손상과 패킹의

마찰력이 크고, 큰 작동 토-크가 요구되며, 또 소음의 원인이 된다.

b) Y형 : 시트와 밸브대가 이루는 각도가 약 45도로 유체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므로, T형 밸브

의 결점인 압력손실을 경감시킨다. 고압 및 가혹한 서비스에 많이 사용된다.

c) Angle형 : 90도 꺾어지는 형태로 유체가 통과하며, T형과 비교하여 균형이 잡힌 유체를 얻을

수 있다. 이 형태는 장착하는데 엘보우(Elbow)와 치환 할 수도 있다. 배출 조건이 유체역학 및

침식(Erosion)의 점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고 기술의 제어밸브가 이 형태를 가지고 있다.








나) 디스크 형태

디스크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유량특성이 나타나며, 주로 생산하는 Quick Open형의 디스크 형

태로는 아래와 같다.

a) Plug Type Disc : 글로브밸브의 디스크 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으로 디스크 시트와 몸

통 시트의 접촉이 쐐기로 이루어지므로 실링성이 좋다. 제작시에 디스크와 몸통의 시트 각도를

약간은 상이하나, 각도 차이가 크면 선 접촉이 이루어져 디스크의 손상으로 누설의 원인이 되기

도 한다.

b) Flat Type Disc : 디스크와 몸통의 시트가 평면으로 접촉이 이루어지므로 플러그형에 비하여

실링성은 떨어지나 시트부를 수리하는 데는 유리하므로 선박용밸브에는 많이 채용하는 형태이다.

c) Needle Type Disc : 플러그형 디스크은 유량을 조절하는데 미세하게 조절이 어려우므로 디스

크의 형태를 바늘모양으로 뾰쪽하게 하여 미량의 유량 조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d) Ball Type Disc : 플러그형과 같이 디스크 시트와 몸통 시트의 접촉이 쐐기로 이루어지나, 디

스크 시트 형태를 볼 모양으로 되어 몸통시트에 선 접촉이 된다. 쐐기를 크게 하지 못하므로

플러그밸브에 비해 실링성이 떨어지며, 시트가 선 접촉으로 밸브의 수명이 짧다.


e) Cone Type Disc : 이 형태는 플러그형과 니들형의 중간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