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설계-시뮬레이션을 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1. Scrubber나 Separator를 설계할때, 실제 부피를 사용하지 않고 Standard 부피유량을 사용해서 지나치게 오버디자인 하는 경우. 대략 : 실제 부피 =~ Standard 부피 / 압력 (barg)

2. 가스 컴프레서를 다룰때 (특히 왕복식), 토출 압력이 컴프레서 자체로 조절된다고 믿는 경향이 있는데, 이건 완전히 틀린 생각이다. 토출 압력은 다운스트림에 있는 기기에 대한 배압(Back pressure)으로 결정된다. (다운스트림의 기기가 컨트롤 밸브인 경우, 토출 압력은 유량에 따라 변하는데 이때의 유량은 컴프레서 자체로 조절할 수는 있다.)

3. 사람들은 HYSYS를 이용하여 증류탑을 설계할 때, short cut distil. column을 이용해서 단수, 환류비, 피드 단수, 리보일러 온도등을 모두 집어 넣고 실행해서 계산이 수렴되길 기다린다. 이것은 완전히 시간낭비이다.
여기에서 추천하는 방법은 대략 계산으로 구한 단수+2~5 단으로 정하고 피드 단수를 정한다음, bottom에서 light한 주 물질과 top에서 heavy한 주 물질을 집어 넣고 계산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금방 수렴이 된다. 이제부터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당신의 몫이다.

4. 일부 사람들은 스트림에서 H2S 성분을 정하는데 HYSYS을 이용하는데,.. 잘못된 것이다.
HYSYS는 HydroCarbon 및 물에서 H2S의 용해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주의할 것!



'Design > Proc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이트밸브 (Gate Valve)  (0) 2014.07.31
다단계 증기압 시스템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  (0) 2013.10.17
농도 계산  (0) 2013.03.13
펌프의 종류  (0) 2013.01.24
Flow Measurment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0) 201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