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 +1






우리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건물 안에서 보냅니다.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실내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집안의 공기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 듯 실외 공기의 오염도보다 실내공기의 오염도가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럼 왜 환기가 중요한 걸까요? 



환기가 중요한 5가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환기는 결로현상을 줄여줍니다.




결로 현상은 습한 공기가 급격하게 식을 경우, 공기가 머금었던 수분이 이슬처럼 맺히게 되는 현상입니다. 

창문이나 벽 또는 차가운 면이면 어디나 이슬이 맺힐 수 있는데, 이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벽지가 벗겨지거나 세균,곰팡이가 번식하게 됩니다.

적절히 환기를 시켜주면 습도와 온도가 조절되어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라돈가스가 농축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라돈은 무색 무취의 가스로 바위나 토양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라돈가스는 국제건강기우인 WHO가 폐암의 발생과 연관이 있다고 발표한 물질입니다.

이 라돈은 그 지역의 특수한 토질에 따라 발생되는 것으로 환기를 잘 하지 않으면 집안에 쌓여 고일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환기를 해줌으로써 무해한 수준으로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VOC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농도를 낮춰줍니다.


VOC (Volatile Organic Compounds,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집안에서 사용하는 여러 화학물질(세제, 헤어스프레이, 방향제 등..)과 가구에서 배출되는데, 그 농도가 높아지면 독성을 띄게 됩니다. 

화학물질들을 적절하게 보관하고 VOC가 적게 배출되는 가구를 구입하는등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내 공기에서 VOC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는 만큼 환기는 VOC 농도를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4. 알러지 유발물질을 걸러내 줍니다.



꽃가루, 먼지등 알러지 유발물질들은 적절하게 환기가 되지 않으면, 집안에 모여 쌓이게 된다. 적절한 환기는 공기중의 입자와 먼지들이 빠져나갈 수 있게 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5. 기관지 건강을 돕고, 천식을 막습니다.


습하고 곰팡이가 끼게 되면 천식을 유발할 수 있고, 그 외 여러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습한 환경은 집안 진드기가 번식하는 아주 좋은 환경이 됩니다. 진드기가 피부에 닿거나 기관지에 들어가게 되면, 습진, 가려움증,호흡기문제를 일으킵니다.

환기야 말로 신선한 공기로 이러한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게 도와줍니다.



사실 환기의 경우, 에너지 손실이 일어납니다. 

봄이나 가을같은 경우에는 바깥공기가 더할 나위 없이 따스하거나 신선한 느낌을 줄만한 온도입니다.

하지만 여름이나 겨울에는 온도 손실이 일어납니다. 애써 데웠던 또는 식혔던 공기를 다시 외부 공기와 교환하는 것이니깐요.

요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내공기가 빠져나갈때, 외부공기를 실내공기의 열로 데우거나,식히는 솔루션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너무 걱정이라면 이런 솔루션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