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트레이싱은 배관라인에서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를 말한다. 보통 사용되는 곳은 정유,석유화학분야이며 이는 이쪽 분야가 보통 배관라인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업체는 각 배관라인의 온도를 조절하여 공정이 효율적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배관에 열을 가지고 있는 열원을 공급하므로서, 그 안에 흐르고 있는 물질이 잃는 열 만큼을 보상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열원으로서 증기를 공급하면 스팀 트레이싱, 전기를 발열체에 공급하는 종류는 Electrical heat stracing 으로 구분할 수 있다. 


스팀 트레이싱의 경우 주배관옆에 조그만한 배관을 설치하여 열원이 흐를 수 있도록 한다. 열 전도체를 이 두 배관사이에 발라 열전달이 증기관에서 주배관까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두 배관은 모두 단열재로 싸고 Jacketing을 하여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손상으로부터 보호한다.






스팀트레이싱은 점도를 유지, 물질이 이송중에 어는 것을 방지 또는 압력을 안전한 범위내에서 유지시킬수 있도록 온도를 조정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은 보일러 및 이와 연관된 기기들이 사용되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은 Cold tracing 이며 열원으로 쓰이는 것이 증기나 전기가 아닌 , 온도가 낮은 Brine이나 냉각수, 또는 냉매 등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를 뿐 구성은 위와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