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팀원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하는 일이니까요. 그러나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PM)는 해당 프로젝트(Project) 내에서 경험이 많은 한 명이 선정되어 lead합니다.



PM이란 한 마디로 프로젝트(Project)의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고 해결하여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담당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회사 생활 처음에는 전문적인 PM과 같이 일을 하면서 그들의 노하우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초기에 일정 부분에 대하여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그러면서 자신의 지식을 점차 넓혀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PM의 자질을 쌓는 것입니다.또한 Client입장에서의 PM과 Contractor입장에서의 PM이 관리하고 알아야 할 일들이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업무의 outsourcing되는 Project의 Contractor입장에서 기술하여 봅니다.



프로젝트 시작
프로젝트의 초반단계에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외주 프로젝트와 사내 프로젝트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외주 프로젝트의 경우 계약 단계부터 참여하는 경우, 계약서의 작성에 자사의 이익이 되게 작성하여야 하며, 특히 기간(일정)과 프러덕트의 인수 / 인계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시간 지연에 따른 penalty항목도 유념합니다.(이 경우도 client와 contractor의 입장이 서로 다르죠 ^ ^) 또한 PM은 계약금액 중 인건비와 유지비의 항목을 추산하여 인선작업에 반영합니다.



계약 이후에 PM은 계약 기간에 따른 schedule table을 작성하고, 프로젝트를 같이 임할 인원을 선정하는 인선 작업에 들어갑니다. 인선 이후 팀원들과 프로젝트 미팅을 통하여 전체적이고 상세한 Time table을 작성하여 각 팀(원)의 업무를 할당합니다.(Time table작성 시 계약 기간보다는 일정 기간 일찍 완료하도록 노력하며, 여유로운 스케줄이 관리되게 합니다. - 즉, 경험의 산물입니다. ^ ^) 이 때 현재 각 팀(원)들의 현재 업무 상황을 파악하여 신규 업무와의 균형유지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프로젝트 진행단계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에서 PM은 프로젝트의 스케줄관리에 만전을 기합니다.스케줄링 개념은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제가 전에 근무하던 회사의 선배들의 말씀을 하나 소개하자면 "기술 점수가 90점이면서 기간을 못 지킨 프로젝트보다, 기술 점수가 50점이면서 기간을 지킨 프로젝트가 훨씬 성공적이다"라는 평을 하시더군요.



프로젝트 매니저는 또한 각 팀(원) 간의 업무 협조 관계가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항상 체크하여야 합니다. 프로젝트 자체가 팀 플레이인 만큼 서로 다른 분야 업무협조는 필수입니다. 예로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 사이에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코딩업무를 들겠습니다. 이 때 서로의 업무 과중으로 인하여 상대편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미국 등의 경우 업무 분장이 철저하여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벤처의 경우 프로젝트 초기 PM과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협의하여 업무 분장을 나누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고객(클라이언트나 사내의 프로젝트 발주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중간 중간 요구사항 수렴과 그들의 의도에 맞는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체크하여야 합니다.(물론 계약서 안에서 진행하고 그 외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추가요금을 부담시키는 것이 contractor에게 유리하겠죠. ^ ^) 미팅회의록을 남기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일관성도 항상 눈 여겨 살펴 봐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일관성이 벗어나지 않는 단계에서 인원의 수급을 고민하여 최소의 Man Hour(Cost)로 업무를 진행하여 나가야 합니다. 즉, Schedule상 job이 종료된 인원은 철수시킵니다.



프로젝트 종결단계
프로젝트 종결단계에서는 다시 한 번 계약서의 내용과 Product와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프로젝트 스케줄과 맞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의 또한 종결 보고서와 프러덕트 제출에 대한 준비도 하고 다른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출 변수도 확인하여 대비합니다.이상과 같이 프로젝트 진행사항을 보면서 PM이 하는 일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PM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PM은 작은 경영자입니다. 업무의 man hour, schedule, H/R. cost vs. profit, 업무 조정자로서의 역할, 리더로서의 역할 등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나온 사실을 갖고 PM이 가져야 할 자질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봅니다.



가. Leadership과 organizer로서의 자질
나. Scheduling 개념(프로젝트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
다. Product(프로그램/ 디자인/ 장치 등)의 관리
라. 돌출인자와 변수에 대한 준비
마. 계약에 관련된 법적지식
바. 클라이언트와 대화와 협상이 가능한 의사소통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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